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도움 되는 정보

멀미 예방 본문

건강

멀미 예방

그냥 행복 2018. 4. 26. 21:36

 

사람들의 대표적인 이동수단인 지하철, 자동차, 버스 그 밖에 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동수단을 쓸 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및 여러 가지 문제들을 발생시키는 증상인 멀미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대체로 멀미는 시각과 감각의 괴리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멀미 증상은 평형감각에 문제가 발생 및 두뇌에서 오류를 일으키면 멀미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저도 멀미가 심한 편입니다. 저는 여행 도중에 배로 이동하는 때가 있었습니다. 배에 올라타고 5분에서 10분이 경과 후에 멀미 증상이 나타나고 곤란함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든 버티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어지러운 증상이 심해 저만 갔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로 고통스러웠냐고 하면은 예를 들자면 중국 소설에서 나오는 인물인 손오공이 된 기분이었습니다. 소설 속의 손오공같이 머리에 쓰고 있는 금고아 때문에 머리를 조이는 것과 같은 고통이 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어지러움을 동반한 구토 증상까지 겹치는 순간 지옥과 같은 경험을 느꼈습니다. 그 후에는 배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바로 근처에 있는 의자에 눕는 등 고통 속에서 한동안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이처럼 멀미란 증상이 가벼운 종류의 증상이 아니라는 것을 그때 경험했습니다. 그때 이후로는 배에 타는 것에 트라우마가 생겨 여행 중에는 배는 결단코 타지 않고 여행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탈것 등으로 인해 멀미 증상이 오는 분들도 계시지만 탈것이 아닌 다른 문제로 인해 멀미 증상이 오는 예도 있습니다. 그중서는 3D 영상으로 인해 멀미 증상이 올 때입니다. 3D 영상은 시각적인 감각을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며 신호를 받지만 전정 신경에는 물리적 움직임에 대해 정보가 들어오지 않아 시각 정보 및 물리적인 움직임이 일치하지 않아 두 감각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여 멀미가 생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멀미 증상을 겪는 분들도 계실 거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멀미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멀미 예방 방법으로는 이동할 때 버스, 지하철 등을 탈 때는 미리 충분한 잠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심한 공복과 그와 반대인 과식은 삼가는 것이 멀미를 예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자가용 차로 이동할 때 차의 창문을 여러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있는 방법 또한 멀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냄새로 인해서 멀미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만약 이동할 때 멀미가 어느 냄새 맡음으로써 인해서 멀미가 더욱 악화한다면 그 냄새에 대해 안 좋게 인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방향제, 향수, 고무 냄새 등이 있습니다. 그러니 될 수 있으면 멀미를 유발하는 냄새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 설명처럼 냄새로 인해 멀미가 나면 무의식적으로 멀미와 자기 자신이 이런 냄새들을 통해서 멀미가 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무의식적으로 멀미와 냄새를 연결하는 안 좋은 일이 발생시킵니다. 그로 인해 다음에도 이 냄새로 인해 멀미가 생겼다고 생각하는 바람에 어느 상황에서도 그 냄새를 맡음으로써 멀미를 방생시키는 안 좋은 현상을 발생합니다. 따라서 탈것으로 이동 중에는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 증상  (0) 2018.04.28
고산병 원인  (0) 2018.04.27
건망증 원인  (0) 2018.04.26
중이염 증상 원인  (0) 2018.04.26
얼굴 각질제거  (0) 2018.04.25
Comments